스피노자
유덕한 사람은 자유롭다
[죽음 최소한으로 생각하라]더 많은 것과의 합치
4부 정리 18의 주석 중.
(전략) 우리 바깥에는 우리에게 유익하고, 이로 인해 우리가 추구해야 하는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 이것들 중에서 우리의 본성과 완전히 합치하는 것들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을 우리는 생각해낼 수 없다. 왜냐하면 가령 정확히 같은 본성을 가진 두 명의 개인이 서로 결합한다면, 그들은 개인 혼자보다 두 배나 더 강한 개체를 합성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인간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 말하거니와, 인간들이 자신들의 존재를 보존하기 위해 그 이상 바랄 게 없는 것은, 모두가 모든 점에서 합치하여 모든 정신과 신체가 마치 하나의 정신과 하나의 신체를 합성하듯 결합함으로써 자신들이 할 수 있는 한에서 자신들의 존재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하고 모두 함께 자신들에게 공동으로 유익한 것을 찾는 것이다. 이로부터 이성이 지배하는 인간들, 곧 이성의 인도 아래 자신에게 유익한 것을 찾는 인간들은 그들이 다른 모든 인간을 위해 욕망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스스로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이 따라 나오며, 이에 따라 그들은 정의롭고 신의가 있고 명예로운 사람들이다. 이것이 이성이 명령하는 것이며, 내가 좀 더 길게 순서에 따라 증명을 시작하기 이전에 여기에서 간략하게 보여주겠다고 제안했던 것이다. (후략)
4부 정리 19.
각자는 자신의 본성의 법칙에 따라 필연적으로, 자신이 좋다고 판단하는 것을 추구하고 나쁘다고 판단하는 것을 피하려고 하게 되어 있다.
인간은 더 많은 것과 합치를 이룸으로써 스스로를 보존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그 더 많은 것이 같은 본성을 가진 다른 인간일 때는 자신을 보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즉 우리는 다른 인간과 더 많이 합치함으로써 덕이 증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