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일상의 인류학

 

 

[빙하이후]빙하 이후 인류의 역사

작성자
진진
작성일
2024-07-01 15:44
조회
162

빙하 후 인류의

 

  스티븐 마이든은 빙하 이후에서 존 러복을 가상인물로 내세워 시간여행을 하게 한다. 서아시아에서 시작한 러복의 여행은 유럽,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아시아를 거쳐 아프리카에서 마무리된다. 지역여행하시간 빠르게 흘러가기거꾸올라가기도 한다. 하나의 규칙이 있다면 그 지역의 사람들의 생활을 둘러보는 여행 최후빙하극성기부터 시작해서 농경이 시작되면서 끝난다는 것이다. 남아시아로 떠났던 여행도 인도부터 서아시아로 연결되는 지역까지 시간을 오르락내리락하며 유적지를 살펴보다가 농경 마을에서 그 여정멈춘. 그는 왜 이 시기 인류의 이야기를 우리에들려줄까?

  남아시여행에인상적이었마을유적지를 여행하며, 스티븐 마이든인류의 첫 문명지인 메소포타미명의 원을 언급부분이었. 그는 문자 발명등장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수렵채집민으로부시작되었다말한. 문명은 서기3,500음 등장하지만 그 기원서기11,000수렵채, 정원, 출현했사라졌던 농경 마을거슬올라간다. 우리는 그들의 생활상에 원거교역기술, 종교, 문화까지 살펴볼 수 있었.

  이번 여행에서유적지발견할 수 있었는, 서기11,000자위체샤니다르(Zawi Chemi Shanidar)와 그보다 약 1,000이전케르메(Qermez Dere), 서기9,600(Nemrik)이다. 수렵채집농경민후손들은 곡물이용하면농사를 시작했. 그리재배서쪽으로유럽으, 동쪽으로중앙아시아와 남아시들어갔것이라스티마이든한다. 이는 곳의 땅과 , 기후는 집약 농경하기유리했기에 가능했다.

  한편 그 지역에서농경으로이행단선적이즉각적으일어나않았. 수렵채집에서 농경이 전면화되기까생활상은 그 모습있어서다양양상였다. 서기8000마그잘리야(Maghzaliyah)스텝에서 야생 당나귀사냥하면렀고, 식물채집하면밀밭가꿨. 서기전 7500의 움 다바기(Umm Dabaghiyah)는 물이 부족하나무자라어려환경이지사냥감풍부해사냥꾼들이 사냥철찾아동물는 계절 주거지로 이용되었다. 서기6400(Yarim Tepe)토기조각, 장신구은 물건들이 만들어지교역장소이용되었. 

  빙하 후 남아시아의 여러 마을과 소도시까지 곳곳유적지따라오, 빙하 이후재밌읽었는제를 할 컴퓨을 펴 놓고한참을 한 도 못 , 아니지웠다를 반복하며 어려움느꼈는지깨닫. 나는 그들의 모습에수렵채집민의 생활이렇, 농경 생활저렇다는 특징을 발견하구분하려. 자연 환경에서, , 대우림, , 막과 같이 지형으로 가르고 그 각각생활상이렇저렇달라진다분류하고. 렇지만 계곡이지대도 위도에 라 또 강수량이 얼마되느, 바람방향, 토양따라서도 동식물의 생태달랐, 평야도 그 기후동식물, 주변역 등에 주거의 형태가 비슷하기도 달라지기. 

역사란 사람독창성완전, 그리환경변화인간반응이라원인결과실타래처것이. 이것이해하위해지역사건들그것일어난 더 세계의 맥락을 고려해. 서기9600지구온난화신석기시대세계시작역사향하있는지알았사람없었.”(『빙하이, 스티마이, 성춘, 사회평론아카데미, 541)

  서기전 20,000이후의 최후빙하극성기부터 서기전 12,700~10,800최후빙하기빙간, 시 기온이 떨어지조해진 서기10,800~9,600영거드라이어스, 이후의 온난해진 홀로세의 변화자연환경변화의 바탕에 . 스티마이든요동치변화변화하연환경, 그리에 반응하고 적응하인간다양생활상수렴하리하기보다 쫙~ 펼쳐놓는. 펼쳐놓인류나긴 이야기하나주제그러모과제나에은 것 .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