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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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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평양의 항해자들]19장. 내륙의 쿨라(The Inland Kula)

작성자
기헌
작성일
2024-11-25 17:58
조회
43

원주민들의 즐거움

말리노프스키는 원주민의 수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이유에 대해 정부가 그들의 일상적 활동에 개입하여 그들이 생의 낙으로 여기는 것을 손상시켰기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트로브리안드에서 추장은 부족전체가 참여하는 모든 큰 축제를 조직화하는 사람이다. 그는 다양한 법적 의무에 따라 원주민들로부터 많은 기증을 받고, 재물을 의례적 분배, 축제에서의 선물, 무용, 운동 및 오락 참가자에 대한 음식공여 등을 통하여 나눈다. 이러한 관습은 원주민들이 그들의 삶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해주는 진정한 묘미였다. 하지만 말리노프스키가 보기에 당시 추장의 재물과 권력이 집중되지 못하여 활기찬 주도력과 영향력을 갖지 못하고 있다. 그는 원주민들이 한 세대 아니면 두 세대가 지나면 쿨라 조직이 망가질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에 동의하고 있다. 원주민을 현명하게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추장의 권위와 관습을 버리지 않고 추장을 통해서 통치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원주민들이 생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지 않고, 심오한 인간 관계에 대해 포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내륙의 쿨라

쿨라 커뮤니티 안에서의 거래와 일반의 두 커뮤니티 사이에서 벌어지는 거래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점이 존재한다.

키리위나는 쿨라 커뮤니티 중의 하나이며, 시나케타는 또 다른 하나이다. 그 둘은 같은 섬 내에 위치한 두 개의 쿨라 커뮤니티로 교환 스타일이 바다를 건너는 쿨라와 다르다. 시나케타와 키리위나 사이에는 교환할 것이 거의 없다. 거래가 있다면 그것은 개별적으로 연중 있게 되는 일상적인 거래일뿐이다. 그러한 쿨라 커뮤니티 구성원들 간의 제휴관계는 한 커뮤니티 안에서의 제휴관계와 본질적으로 같다. 그러한 제휴는 많은 경우 친족이나 인척관계로 연결되어 있는, 그리고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같은 관습과 제도를 갖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시나케타와 키리위나 사이에는 결혼이 흔하게 이루어지며, 특히 지위가 높은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키리위나의 내륙 쿨라에서는 모든 선물은 토우루와에게 가져오고, 그는 그의 선물을 가져오거나 운반할 필요가 전혀 없다. 더욱이 그는 언제나 시작 선물인 바가vaga를 받기 때문에 그것을 주는 법은 없다; 대신 그의 선물은 항상 매듭짓는 선물인 요티레yotile이다. 그러므로 추장은 가끔 평민들에게 쿨라의 선물을 빚지게 되는 반면 평민은 추장에게 선물을 빚지지 않는다. 내륙의 쿨라에서의 결정 요인은 두 파트너 사이의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이다. 선물은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사람에게 주어지며, 지위가 낮은 사람이 교환을 시작해야 한다. 내륙의 쿨라에서는 구역 내로 많은 양의 귀중품들이 수입될 때마다 거래가 일어난다. 토우루와로부터 조개팔찌를 받은 중요치 않은 파트너들은 모두가 그것을 오랫동안 간직하는 것이 아니고 일부는 조만간에 내륙의 거래에서 그것을 타인에게 넘긴다. 내륙의 쿨라는 중심적 흐름(main stream)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다만 귀중품들은 쿨라 커뮤니티 안에서 소유주가 바뀐다. 그러므로 외부로의 흐름과는 관계가 없다.

많은 마을들은 마을의 족장마저 부족간의 교환에 속하지 않고 있기에, 쿨라의 밖에 있다. 야라카 지역의 신화에 따르면 쿨라를 통해 세계를 보는 것이 관습에 의해 금지되어 있고, 북부 트로브리안드의 서쪽의 절반 전체는 개인들이 가끔 쿨라에 속할 뿐 지역 전체가 쿨라 원정에 참여하지 않는다. 어떤 섬(쿠야와Kuyawa, 마누와타Manuwata, 누비얌nubiyam)들은 자신들만의 작은 쿨라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여러 곳에서 일종의 불완전한 쿨라, 또는 소규모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말리노프스키는 이렇게 모호하거나 어중간해 보이는 현상들에 대해 원주민의 사회가 서구사회처럼 항상 동일한 정확도를 가진 것이 아님을 보여준다고 한다. 원주민 사이에서 일관성 있는 사고를 향한 강력한 심리학적 경향이 존재하지 않고, 지역이 갖고 이는 예외적이고 강한 특성이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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