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
유덕한 사람은 자유롭다
[죽음은 최소한으로 생각하라] 타인을 향한 유덕한 행동은…부적합한 관념인 1종 인식에 있다.
작성자
향모
작성일
2024-09-08 22:37
조회
91
[죽음은 최소한으로 생각하라] 타인을 향한 유덕한 행동은…스피노자식으로 말하면 부적합한 관념인 1종 인식에 있다.
p197.
타인을 향한 유덕한 행동을 스피노자 철학으로 설명하는 다른 방법은 무작위의 경험과 표상으로부터 나오는 부적합한 관념인 1종 인식에 있다. 사랑이 외부 원인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인 수동적 정서일 때 인간은 자기 능력을 증대시켜 주는 것을 사랑한다. 따라서 스피노자는 인간이 자신에게 기쁨을 가져다주거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는 사람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설명한다. (또 자신이 미워하는 사람이나 사물을 미워하는 타인도 이롭게 하려고 노력한다.)그러나 다른 사람에 대한 그러한 호의는 능동적 정서가 아닌 수동적 정서인 정념에 기반한 것으로, 윤리적 행위에 대한 근거로는 불안정하고 불확실하다. 강렬한 사랑은 달이 차고 기울듯이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한다. 그것은 자기 외부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자극을 받아 변화하는 변덕스러운 방법에 지나치게 좌우되므로 거기서 비롯되는 사려 깊은 행동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 유덕한 인간은 보통 수동적 정서에 의한 사랑에 근거하여 행동하지 않으며, 단순히 자신을 향한 타인의 수동적 정서에 근거한 사랑에 의지하지도 않는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