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스피노자

유덕한 사람은 자유롭다

 

[죽음은 최소한으로 생각하라] 에티카, 올바른 삶의 방법

작성자
유나
작성일
2024-10-27 21:07
조회
188

자유를 위한 근본적인 노력은 인간이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는 그런 미정의 문제가 아니다. 모든 인간은 필연적으로 자유를 위해, 이성적으로 유덕한 삶을 위해 노력한다. 이는 모든 인간이 본성에 의해 자신의 능력을 보존하고 증대하며 자신의 존재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은 인간으로서의 완전성을 획득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285~286)


스피노자의 목적은 자유인의 삶이 올바른 삶의 방식이고 인간에게 최선의 삶이라는 사실을 우리에게 깨우치려는 것이다. 자유인의 삶은 자주성과 덕, 능력이 갖춰진 능동적인 삶이다. .. 또한 자유인의 삶은 진정한 행복에 이르는 삶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인식하든 인식하지 못하든 우리 모두가 영위하고 싶어 하는 삶이다.



에티카, 윤리학은 올바르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한다. 필연성으로 이루어진 신=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자연에 속한 하나의 양태로서 질서에 순응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이치를 깨닫지 못한 자는 끊임없이 세계를 내 마음대로 주무르고자 헛된 노력을 계속하며 괴로워한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고 왜 괴로운지 안다면 절대 그 행위를 계속 할 리가 없다. 그래서 모든 인간은 이성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원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뭘 하고 있는지 깨닫는 게 참 어렵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