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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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평양의 항해자들] 17장 주술과 쿨라
17장 주술과 쿨라
주술은 트로브리안드 사람들의 일상생활, 건강과 생사(生死), 사랑, 자연, 경제활동, 사회생활 등 삶의 전반에 힘을 행사한다. 증오, 선망, 질투 등과 같은 강한 감정에도 주술(부루브와라타)의 힘을 행사한다. 원주민들에게 주술은 광범위하게 퍼져있고 아주 중요하며, 주술의 힘은 직접적이며 결정적인 것인 것으로 여겨진다. 주술은 원주민의 삶 전반에 깃들어져 있으며, 그들은 항상 주술이 함께 하는 세상에서 활동하고 성장하기에, 주술은 그들의 속성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주술의 기원
그들은 주술의 기원이 어떠했는가에 관심이 없다. 그보다는 권역 내에서 어떻게 그것이 나타났는가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하지만 주술에 대해 말리노브스키가 정리한 바에 의하면, 주술은 원초적이고 자기발생적이다. 많은 신화적 전설에는 그들이 주술을 어떻게 얻었는지 서술되어 있다. 신화 상의 사건이 발생했던 옛날에, 주술은 지하에서 왔다거나 또는 인간이 아닌 어떤 존재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졌다. 모든 형태의 주술은 사람이 아닌 존재로부터 사람들에게 건네졌는데, 그 사람이 아닌 존재들이 그 마술은 만들지는 않았다. 모든 경우 주술은 이미 만들어진 형태로 묘사되어 있다. 주술은 결코 사람의 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또는 주술에 의해 지배되는 현상을 초래한 원래의 조상으로부터 자손에게 전해졌다. 주술은 태초에 사물이 생겨난 이후 줄곧 존재했으며, 그 발생에 있어 인간의 영역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주술은 사물을 창조하지만, 그 자체는 결코 창조된 것이 아니며, 주문은 사물을 변형시키지만, 그것 자체는 결코 변형되지 않는다.
동시에 주술은 본질적으로 인간적인 것으로 여겨진다. 주술은 원주민들의 민속, 생각, 주술 사용방법과 관련된 모든 항목들 속에 구체화되어 있다. 또한 주술은 언제나 인간 또는 사람 형태의 존재가 그것의 소유자이다. 주술은 사람이 지하에서 가지고 나오는 것이다. 주술이 인간중심적이라는 사고방식은 주술과 특정 하위씨족사이에 보이는 사회학적 관계 속에 강하게 나타나 있다. 실제로 많은 경우 주술은 자연의 힘 그 자체에 관한 것보다는 인간의 활동, 또는 인간의 활동에 대한 자연의 반응에 관계한다. 주술의 힘을 받게 되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다. 주술은 전통적으로 전수된 인간의 힘으로서, 인간의 창조물, 인간이 가져온 것, 또는 인간 활동에 대한 자연의 반응에 대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술의 실행 방법(주문과 의식)
1. 수반하는 의식 없이 직접 외는 주문
주술사가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단지 말만 하기 때문에 아무 의식이 없는 것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주술사는 불러들이는 자연현상 또는 존재에 대해 반드시 소리를 내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행위 자체가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주술의 대상이 주로 깊은 바다 속의 조개, 산, 바람처럼 직접 닿기 어려운 것들이다.
2. 간단한 주입의례를 동반한 주문
이 주술의 행사에서 주술의 대상(물건)은 주문 소리가 충분히 들리는 범위 내의 적당한 위치에 놓여진다. 주문의 소리가 대상에 잘 도달하여 거기에 머무르도록 하는 일련의 행위들이 의식으로 행해진다. 소라 고동 주술을 불어넣은 후 양측 구멍에 조심스럽게 마개를 끼운다거니, 까귀의 날을 바나나 잎으로 말아 올려 칼과 잎 사이로 주문이 들어가게 하는 식이다.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이 물체들이 주술의 궁극적 목적물이 아니라는 점이다. 주술의 대상의 일부를 구성하거나 부속물, 또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 여기에 해당하는 주술의 대상은 앞의 분류에 비해 크기가 작다.
3. 전이의 의식을 동반한 주문
여기에 해당하는 주술은 그 궁극적 목적물과는 아무런 본질적 관계를 갖지 않는 것에 대해 시행된다. 주술의 대상은 목적물의 부분도 아니고 목적물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도 아니다. 이 주술의 대상은 주술적 힘을 흡수하여 마지막 목적물에 전이시키고자하는, 즉 의식에서의 목적을 위해 특별한 매개물로 사용된다. 이 경우 의식은 주문에 버금가는 의미로 그 자체로 중요성을 가지며, 더욱 독립적이다.
4. 공물과 기도를 수반하는 주문
카누를 만들기 위해 나무를 준비할 때, 나무의 정령인 토크와이 앞에 올려지는 공물과 기도가 여기에 해당한다.
주술의 다양한 실행을 검토해 본 결과 우리는 주술의 가치, 힘, 효과적인 원리가 주문 안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은 경우 물건에 주문 자체를 입김으로 직접 불어넣음으로써 주술의 힘은 발휘됐다. 또 주술의 의식에서 행해지는 행위들은 주문이 주술의 대상목적물을 지향하게 만들고 주문을 응집시키게 할 뿐,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기능을 결여하고 있었다. 즉 의식은 주문의 의미를 목적물에 전달하거나 전이시키는 역할을 하거나, 매개체의 성격이나 그것이 적용되는 방식을 통해 주문의 의미를 강조해주었다.
주술을 행하는 사람
주술을 행하는 자의 배(腹部)는 주술적인 힘을 받아들이는 성당이다. 그의 특권에는 위험과 의무(음식물 제한과 같은 금기)가 따른다. 금기에는 항구적 금기와 임시적 금기가 있다. 주술사의 올바른 행동이나 금기는 주술에서 긴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이는 주술의 내용에 따라 규정된다.
주술사에게 가장 중요한 조건은 그가 특정 사회집단에 소속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대부분의 주술이 특정지역에만 한정되어 실행되므로, 주술이 신화에 나타나는 그 주술의 원래 소유자의 자손에 의해서 행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주술의 지역적 성격이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곳에서 주술사는 신화적 조상의 다라(하위 씨족 또는 지연집당)에 속해야만 한다. 이처럼 주술의 전통적인 성격과 주술사의 본디 타고남은 주문에서 신화적 사건들이 이야기되거나 신화적 조상의 이름들이 길게 불려지는 데서도 나타난다.
체계적인 주술 의식
바람 주술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주문, 개인의 밭 주술의 일부 주문, 치통 및 그 외 경미한 병을 예방하는 주문, 수렵이나 식량채집의 일부 주문, 사랑 주술과 조각 주술의 일부 의례가 여기에 속한다. 이들은 서로 연계되고 이어지는 주문들과 그에 수반하는 의례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 중 어느 하나를 떼어내 사용하거나 행할 수 없다. 정해진 순서에 따라 행해져야 하며, 중요한 부분은 절대 생략되어서는 안 된다. 실질적인 활동(사업, 일)과 그에 수반되는 주술은 모두 같은 목적을 지향하며 둘의 관계는 상당히 긴밀하다.
체계적 주술의 각 부문에는 다양한 주술의 체계가 또한 존재한다. 의례와 주문의 형태는 모든 마을에서 동일하지만, 실제 세부사항은 동일하지가 않고 조금씩 또는 완전히 다르다. 즉 모든 주술의 체계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각각 개별의 신화적 계보를 가지고 있으며, 또 그것과 연관시켜 지방적 특성을 발전시켰다.
원주민들은 카누의 속도, 부양력이 그것을 만든 사람의 지식과 일에 달려있음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주술은 여기에 뭔가를 덧붙이는 성질(신화적 카누에게 하늘을 날 수 있도록 해주는 특성과 같은)로 원주민들에게 절대적이고 중요하게 작용한다. 이처럼 주술의 효과는 인간의 노력과 자연의 특질이 만들어낸 모든 효과에 거듭 첨가된다. 주술이 부여하는 힘은 인간의 능력과는 독립된 별개의 요소이며, 그 이상의 힘이라고 간주된다.
주술은 원주민들의 삶에서 특별한 부문을 이룬다. 주술은 특수한 힘이고, 본질에서 인간적이며, 그것의 활동에서 자율적이고 독립적이다. 주술의 힘은 특정한 말에 내재된 힘으로서, 전통과 규율의 준수에 의해, 주술사의 지위를 부여받은 사람이, 수행하는 특정한 행위와 함께, 말하여지는 언어가 갖는 힘이다. 이 말과 행위는 그 자체로서 힘을 가지며, 그들의 행위는 직접적인 것이며, 다른 매개체에 의존하지 않는다. 말과 의식이 갖는 힘에 대한 믿음은 궁극적인 것이며, 그들의 주술적 강령에 대한 기본적인 신조이다. 그러므로 주문은 오로지 전통에서만 나올 수 있으며, 건드리거나 바꾸거나 보다 낫게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