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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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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평양의 항해자들] 11장 암프렛트에서-쿨라의 사회학

작성자
최수정
작성일
2024-11-18 17:26
조회
49

서태평양의 항해자들

 

2024.11.18. 최수정

 

11장 암프렛트에서쿨라의 사회학

 

쿨라는 사람들이 명확하게 규정된 방식에 입각하여 관계를 맺으며, 그들의 삶의 나머지 부분들도 그 안에 포섭되어 있다. 한 사람이 관계를 맺고 있는 파트너의 수는 그의 사회적 지위와 신분에 따라 달라진다. 바다 건너편에 사는 파트너의 보호적 성격으로서 쿨라는 친구를, 적어도 표면상으로는 나쁜 의도를 갖지 않는 친구를 갖는다는 것은 커다란 은혜이자 이익이다.

 

쿨라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사회학적 제한들 트로브리안드섬들 중에서는 쿨라가 시행되지 않고 있는 구역들이 있다. 쿨라 참여에 대한 제한은 도부나 트로브리안드의 경우와 같이 큰 규모의 쿨라 구역에서만 존재하며, 그러한 제약은 지역적으로는 전체 마을을 배제하는 경우가 있고, 사회적으로는 낮은 신분의 사람들을 배제하는 경우가 있다.

파트너와의 협력 관계 바다 건너에 있는 파트너를 의미하는 명칭은 트로브리안드어로 카라이타우(Karaytau)이다. ‘나의 파트너우로 카라이타우라 부르는데, ‘우로’(ulo)는 격리된 관계를 의미하는 소유대명사이다. 구마시라에서는 그(he)우로 타우라고 하며, 그것은 단순히 나의 사람을 의미한다. 둘 사이에 이러한 관계가 일단 수립된 후에야 비로소 두 사람은 서로 쿨라를 할 수 있다. 쿨라의 파트너 관계에서 인상적인 특징은 북쪽과 남쪽의 파트너 수가 균형적이긴 하나 남쪽의 파트너 수가 북쪽을 약간 초과하고 있다는 것이다. 쿨라 교역의 양쪽 방향 모두에서 어느 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파트너의 거주지역상의 지리적(=공간적)범위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경계선에서 벗어난 사람들은 건너 뛴 파트너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 파트너들을 알고 있 다. 평범한 사람으로 오직 몇 명만의 파트너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관계는 더 욱 중요하다. 모든 추장들은 쿨라 대상물을 옆으로 돌리는 정거장’(shunting-station)역할 을 한다. 사방에서 많은 파트너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는 계속해서 물건을 한 연결선에서 다른 연결선으로 넘겨준다. 따라서 그 순환로 내에서 특정 사람의 손을 거쳐 돌던 어떤 물 건이 다음 순환로에서 전적으로 다른 통로를 통해 올 수가 있다.

쿨라 관계에 들어가는 것 쿨라를 행하는 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사춘기를 지나야만 한다. 자신이 소속된 마을에서 정한 조건이 있으면, 그는 이러한 조건이 요구하는 지위와 신분을 가져야만 한다. 그는 쿨라 주술을 알아야만 한다. 그리고 그는 바이구아(vaygua)를 일부라도 소유해야만 한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쿨라 교환으로서가 아니라 선물로서 쿨라의 물품인 바이구아 한 점을 줄 때 그것을 요우로(youlo)라고 부르는데, 이 바이구아는 쿨라 고리를 떠나지 않는다. 아버지는 그의 쿨라 파트너를 아들에게 소개해 준다.

쿨라에서의 여성의 참여 쿨라는 본래 남자들의 활동유형이다. 여자들은 대규모 쿨라 원정 때 배를 타지 않는다. 키리위나에서 상당수의 여자들, 특히 추장의 부인들이 바이구아를 교환하는 명예와 특권을 허락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경우의 거래는 가족내에서 행해진다. 형식적으로만 끼어 있는 여성의 개입은 그녀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며, 그녀들은 그것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암프렛트의 경제적 위치와 양면성

암프렛트는 두 개의 매우 판이한 성격을 갖는 지역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 한 편은 크고 평지가 많은 매우 비옥한 산호섬이지만, 그러나 꼭 필요한 천연자원이 없는 지역이고, 다른 한편은 당트르카스토 군도 내의 울창한 정글과 다양한 광물의 공급지를 가진 화산지역이다. 암프렛트 부족은 전형적인 독점가들’(monopolists)이라고 불렸다. 하나는 질그릇을 제조하는 단 하나의 공급원이라는 점에서, 다른 하나는 비옥한 경작지대와 코코넛 농장을 갖고 있어 인구가 많은 도부지역과 동부 뉴기니에서의 중심적 산업커뮤티니인 트로브리안드 사이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상업커뮤니티의 중심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그들은 옹기장이로서, 다른 원주민들에게 항아리를 제공하는 존재로서, 자신들이 지닌 가치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암프렛트 사회조직은 트로브리안드인들의 사회조직과 매우 유사하고 주술, 영혼 등에 대한 믿음은 도부의 경우와 유사하다. 그들의 카누주술은 트로브리안드에서 온 것이지만, 그들이 지닌 카누의 건조기술은 도부의 것이며, 도부의 카누 건조 기술은 트로브리안드인들도 받아들인 것이다. 암프렛트의 쿨라의 주술은 부분적으로는 트로브리안드로부터, 또 다른 부분은 도부로부터 받아들여진 것이다. 암프렛트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것은 고유한 주술 체계(system of magic)뿐이다.

 

부족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

트로브리안드 사람들은 암프렛트에서 때때로 방문 기간을 연장하면서 머무른다. 그러나 이러한 관습은 결코 상호적인 것이 아니어서, 암프렛트에서 온 사람들은 그들의 북부구역에 사는 이웃들을 결코 방문하지 않는다. 같은 이야기가 트로브리안드와 도부 구역 사이의 관계에도 적용된다. 그 지역 내에서 빈번한 이주가 일어나고 있으며, 마샬 베넷트 제도로부터 온 사람들도 상당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남쪽으로부터 이주해 온 흔적은 없다. 트로브리안드 내에서의 이러한 모든 이주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나타낸다. 그런데 북에서 남으로 이주해온 사람들과는 대조적으로, 중요한 문화 요소들 중의 하나인 카누가 남에서 북쪽으로 전해진다는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믿음의 체계의 경우, 그것의 움지임을 추적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주술에서 특히 무루콰우시와 타우바우에서 믿음이 남에서 북으로 전파되었다고 추정할만한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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