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술 인류학

두 손으로 도구를 다듬었던 인류의 지혜를 배우자

 

[작은 것이 아름답다(4)] 16장 대규모 조직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

작성자
coolyule
작성일
2024-11-20 20:25
조회
34

『작은 것이 아름답다』 4부 16장 발제 / 기술 인류학 2024-11-20 김유리

 

대규모 조직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원칙

 

 

4부 16장 요약:

 

대규모 조직의 속성

 

〇기업의 규모화는 인간 존엄성을 훼손한다. 대규모 조직은 관료주의, 원격 조정, 비인간적 통제, 수많은 추상 규칙과 규제, 규모에서 비롯된 상대적 불가해성의 속성을 갖는다.

 

〇진정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오직 직접적인 접촉을 매개한 의사소통뿐이다. 근본적인 과제는 대규모 조직 내부에서 소규모 조직을 확보하는 일이다.

 

〇대규모 조직은 집중화 국면과 분산화 국면을 번갈아 겪는다. 실질적으로 필요한 것은 양자택일이 아니라 양자를 동시에 포괄하는 것이다. 모든 조직은 질서의 정연함과 창조적 자유의 무질서를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질서

자유

집중화

경리 담당자, 관리자

지성 요구

효율성

분산화

기업가

직관 요구

문호 개방, 혁신

 

〇인간의 모든 실질적인 문제는 질서와 자유의 이율배반에서 비롯되었다.

 

대규모 조직에 관한 5대 원칙

 

〇대규모 조직의 문제와 씨름해온 경험을 원칙으로 종합한다. 자신들이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해 보라.

 

제1원칙: 보조성의 원칙

 

〇하부 조직이 할 수 있는 일을 상부 조직이 빼앗지 않는다. 상부 조직은 보조한다.

 

〇충성심은 작은 조직에서 상부로 향할 뿐이다. 충성심은 조직의 건강성을 구성한다.

 

〇대규모 조직은 수많은 반자율적 단위 조직들(준기업)으로 구성되어, 각자의 창조성과 기업가 정신을 최대로 발휘한다.

 

〇많은 풍선을 쥔 사람 모양, 또는 꼭대기에 별을 단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의 조직 구조

 

제2원칙: 정당화의 원칙

 

〇중앙은 준기업들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책임 기준을 갖는다. 필요에 따라 지시, 감독, 장려, 억제한다.

 

제3원칙: 확인 원칙

 

〇하부 조직은 손익 계산서와 대차 대조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단위마다 자신의 대차 대조표를 가지고 이익은 중앙에 대한 대출로, 손실은 중앙에서 온 차입으로 표현한다.

 

제4원칙: 동기 부여 원칙

 

“많은 사람들이 생산 현장에 나가고 싶어 하지 않는 이유는 일이 재미가 없고, 도전 의욕을 고취하거나 만족감을 제공하지도 않으며, 주말에 급료를 받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〇동기 부여가 되는가가 대규모 조직의 건강성을 판가름하는 근본 원칙이다.

 

제5원칙: 중도 공리 원칙

 

〇중앙은 질서를 확립할 힘을 갖고 있지만 창조적인 기여를 이끌어낼 만한 힘은 없다. 중앙의 최고 경영자는 어떤 방식으로 진보와 창조를 위해 일할 수 있을까?

 

〇공리란 해명되는 순간 곧바로 인정되는 자명한 진리다. 중앙은 자신이 발견한 진실을 해명할 수 있다.

 

〇중도 공리는 설득과 명령의 중간에 있다. 하부 조직의 자유와 책임을 손상하지 않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〇영국 석탄 공사에서 중앙이 개혁안을 추진한 사례

1) 의사 기록

석탄 채굴 작업장 수를 줄이기 위한 최소 기준 제시. 하부 조직이 최소 기준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작업장을 마련하고자 하면 의사 기록을 작성도록 함. 단서 조항으로 세 가지 문제에 답하도록 함.

1. 최소 규모 기준을 충족할 수 없는 이유는?

2. 이곳에서 석탄을 채굴해야만 하는 이유는?

3. 예산 이윤율은?

 

해답을 적는 과정에서 자기 작업장을 정리할 것인지 마련할 것인지에 대한 결론이 자명하게 드러남을 기대

 

2) 효과 통계

하부 조직에서 중대한 책임을 맡은 인물이 어떤 사실을 주시하도록 만드는 목적으로 효과 통계를 이용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