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기술 인류학

두 손으로 도구를 다듬었던 인류의 지혜를 배우자

 

[기술인류학]노동은 연결이다

작성자
미자
작성일
2024-12-04 07:41
조회
82

인문공간세종, 2024 기술인류학, 일하다 라는 동사, 2024.12.5 미자

 

노동은 연결이다

 

노동은 인간에게 자기 능력을 발휘하고 향상할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다른 사람과 함께 공통의 임무를 수행하여 자기중심성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 p.68)

 

노동이 일하는 사람에게 의미없거나 지루하거나 창피한 것이라면 범죄 행위와 진배없다.((작은 것이 아름답다, p.68)

 

노동 대신 여가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의 기본적인 진리 가운데 한 가지를 완전히 오해하는 것으로 바로 노동과 여가가 삶이라는 한 과정의 보완적인 부분이라는 것이다. 양자는 결코 분리되지 않는다.(작은 것이 아름답다, p.68)

 

불교경제학은 근현대의 성장전통의 정체사이에서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물질주의자의 부주의와 전통주의자의 부동성 사이에서 올바른 발전 경로인 중도, 올바른 생활을 발견하는 문제다. (작은 것이 아름답다, p.76)

 

사람들의 첫 번째 욕구는 아무리 작은 규모라 해도 돈을 벌 수 있는 일자리를 갖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시간과 노동이 가치 있다고 느낄 때 비로소 이를 좀 더 값지게 만드는 데 관심을 보일 수 있다.(작은 것이 아름답다, p.214)

 

직업이 사라진다는 것은 생계 수단이 사라지는 것만이 아니라, 그 노동을 통해 성장하고 완성되어 가던 특정한 종류의 인간 역시 사라지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어떤 동사의 멸종, p.10-11)

 

전체 0